본문 바로가기
질병정보

뇌졸중 원인 및 뇌졸중 전조증상 두통

by 단백질우유 2024. 2. 7.
반응형
SMALL

최근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젊은 뇌졸중 환자가 급증하고 있어 뇌졸중 원인 및 뇌졸중 의심 증상에 대해 알아보며 예방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뇌졸중
뇌졸중이란? 뇌에 혈액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손발 마비, 언어장애, 호흡곤란 등이 발생하는 뇌혈관 질환으로 뇌졸중은 크게 뇌출혈, 허혈성 뇌졸중 두 가지로 나뉩니다. 뇌졸중 원인은 죽상 동맥경화성 혈전증, 색전증, 고혈압, 동맥류, 혈관기형, 동맥염, 혈관질환, 모야모야병 등이 원인이 될 수 있고  뇌졸중 증상은 반신마비, 반신 감각 장애, 실어증, 구음장애, 운동실조, 시력장애, 복시, 연하장애, 치매, 어지럼증, 의식장애, 두통 등이 나타납니다.

뇌동맥류가 파열되면 '뇌출혈', 뇌혈관이 막히면 '허혈성 뇌졸중(뇌경색)'로 구별합니다. 뇌혈관 질환 뇌졸중 위험요인은 비만, 유전적 요인, 약물 부작용, 흡연, 음주, 추운 날씨, 외상 등이 있으며 뇌졸중은 뇌에 분포하는 혈관 질환으로 뇌혈관에 손상을 주기때문에 예후가 좋지 않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으니  40~60대는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갑자기 앞이 잘 보이지 않을 때가 있다.
·사물이 두개로 보일 때가 있다. 
·한쪽 귀가 들리지 않을 때가 있다.
·의식을 잃은 적이 있다.
·몸에 힘이 없고 잠이 계속 온다
·말이 어눌해지고 남의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
·한쪽 팔다리가 어둔해지고 마비가 온다.
·안면마비로 인해 입이 돌아갔다.
·갑자기 한쪽 팔다리나 얼굴 감각이 둔해지고 저리다.
·비틀거리며 잘못 걷고 넘어질 때가 있다.
·갑작스러운 어지럼증이 있다

뇌졸중 두통
·망치로 머리를 세게 맞은듯한 새로운 형태의 심한 두통이 있다.
·50세 이후 처음으로 두통이 시작됐다.
· 일어나거나 누워있을 때 자세에 따라 두통이 변한다. 
·의식 변화나 운동마비, 감각 이상을 동반하는 두통
·발열, 구토 등 내과적 증상을 동반하는 두통
·암 새롭게 발생한 두통인 경우

뇌졸중 전조증상이 나타난다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 가서 조기검사 후 조기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 뇌졸중 직전 위험 신호는 두통이 있는데 뇌졸중 두통은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두통이 아닌 새로운 형태의 심한 두통이 나기 때문에 머리가 깨질듯한 두통이 있다면 반드시 119 신고 후 뇌졸중 센터를 방문해야 합니다. 

뇌졸중 진단
뇌졸증 증상이 있다면 몇 가지 문진을 한 다음 CT 촬영, MRI 촬영을 하여 현재 뇌 상태를 파악 후 뇌졸중 진단을 하게 됩니다. 뇌졸중 진단을 위해 추가 검사 관류 검사, 혈관검사 등을 선택적으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경험 있는 의사는 문진만으로 뇌졸중 여부를 진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뇌졸중 자가진단법
집에서 간단하게 해볼수있는 뇌졸중 자가진단법은 손을 앞으로 내밀고 약 5~10초 후 눈을 감았다가 떴을 때 손바닥이 살짝 돌아가거나 떨어져 있을 경우 뇌졸중 전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 '맘마, 랄라, 가가'를 발음해 보고 발음이 잘 안 될 경우 뇌졸중 전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으니 집에서 간단하게 해 볼 수 있는 뇌졸중 자가진단으로 뇌혈관 질환을 대비하시고 뇌졸중 증상이 의심될 경우 증상이 심해지기 전 전문의를 찾아가 반드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뇌졸중 합병증
뇌졸중은 심각한 합병증을 발생할수있는 뇌혈관 질환으로 뇌졸중 합병증으로는 인지 기능 저하가 올 수 있으며 실어증, 실행증, 구음장애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뇌경색보다 위험한 뇌출혈
뇌경색보다 위험한 뇌출혈 원인 약 75%는 고혈압 때문에 발생하는데 뇌출혈은 뇌혈관의 약한 부분이 터짐으로 발생되기때문에 과도한 흥분이나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혈압이 급 상승하게 되면 약해져 있는 혈관이 견디다 못하고 터져 발생되는 거라 혈압이 높다면 과도한 흥분을 하지 않도록 위험요인을 줄이는게 좋습니다.

뇌졸중 유전
부모님이 뇌졸중이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뇌졸중 위험이 증가할수있지만 그렇다고 본인도 뇌졸중에 걸리는게 아니니 크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긴 하나 유전적 요인이 있다면 규칙적인 검진, 적절한 체중 유지, 운동, 고지혈증 관리, 금연, 절주 등으로 뇌졸중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LIST